본문 바로가기
여행준비

미국 입국심사 주의사항(ESTA 유효기간과 사례별 궁금한 사항)

by 디저트같은여행 2024. 2. 2.
728x90

 

 

 

 

미국여행  앞두고 입국심사 걱정이신 분들이 계십니다. 미국 입국심사 시 특히 주의해야할 사항다양한 사례를 소개합니다. 궁금증이 해소되는 시간되시길 바래요.

 

< 목차 >

1. 미국 입국심사시 주의 사항
2.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
3. 입국심사시 사례별 궁금한 사항

 

 

 

먼저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.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에서부터  공항에 도착하여 입국심사대까지 가는 과정이 담긴 글입니다. 각 포인트에서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담긴 내용이니 도움이 될 겁니다.

 

 

 

미국 입국심사 질문과 주의사항 완벽정리 (ft. 꿀팁)

이것만 기억하세요! 미국 여행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미국 공항에서 메뉴얼입니다. 특히 입국심사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 공항 입국심사원은 어떤 질문을 하고, 어떤 사람을 눈여겨보는지

letsgo-ok.tistory.com

 

 

아래 내용은 미국 CBP(관세국경관리국)을 통하여 LA공항사무소 측이 작성한 Q&A 자료를 토대로 한 내용입니다. 많은 한국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LA총영사관에서 추가로 정리한 것들입니다.

 

 

미국 입국심사시 주의사항

 

많은 사람들이 미국 입국심사 시 입국이 거부되면 어쩌나 걱정을 합니다.  대부분의 입국거부는 미국에 입국하려는 목적이 불문명하다고 입국심사관이 판단할 경우 발생합니다. 입국심사관이 그렇게 판단하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 

 

▶  ESTA 또는 방문비자로 자주 입국하는 경우

방문비자로 입국하였다가 미국 내에서 체류기간을 연장하여 체류하다 출국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미국으로 재입국 하는 경우

 

위 두 내용을 종합하여 결론을 내면, 발급 받은 비자와 다른 활동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가 되겠습니다. 이런 상황이라면 입국심사원은 방문객에게 많은 질문을 한다던가, 다른 방으로 부른다는 등 정밀 심사 가능성이 높습니다.

 

미국 입국목적이 불분명하다고 입국심사관이 판단할 경우 입국이 거부 될 수도 있으니,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숙지합니다.

 

 

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

 

단순 관광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한다면 입국심사 서류에 반드시 정확하게 기입합니다. 그 내용으로는 머무는곳 체류주소, 연락처, 방문일정, 목적입니다.

 

입국심사관이 질문을 하면 당황하지 않고, 명확한 대답할 수 있도록 비행기 내에서 영어 연습을 하여 숙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. 


또한 방문 목적에 맞는 합당한 비자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. 예를 들어 관광이 목적이라면 유효한 ESTA 를 소지하면 되고, 그 외 방문이라면 활동 범위에 합당한 비자를 발급받고 입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미국 입국심사시 사례별 궁금한 사항

 

1.  미국 비자를 발급받은 여권의 유효기간이 지나 새로운 여권을 발급받았습니다. 미국 입국 시 여권 두 개를 모두 소지해야 하나요?

 

A. 네. 그렇습니다. 두 개의 여권 모두 한국 국적자임을 표시한다면 미국 입국 시 두 개의 여권을 이민국 직원에게 모두 제시하여야 합니다.

 

 

 

2. 한국인은 비자면제프로그램(VWP)으로 미국을 방문할 수 있는데 방문비자 (visitor’s visa)를 사용할 필요가 있나요?

 

A. 유효한 방문비자 (B-1: 비지니스 / B-2: 관광 등)가 있고, 그 방문비자가 규정한 활동 범위 내에서 체류하고자 하신다면 그 비자를 사용하여 입국할 수 있으며, 별도로 ESTA를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.

 

방문비자를 사용하면 비자 면제프로그램으로 주어지는 90일 대신 180일간 체류가 허용되고 연장이 필요한 경우 연장신청도 가능한 점 등 더 많은 권리가 주어집니다.

 

 

 

3. 2012년 사업차 이란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, ESTA 승인을 받아 미국에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가요 ?

 

A. 2016년부터는 무비자프로그램 적용대상 국가 국민이라 하더라도, 2011.3.1. 이후에 이라크, 시리아, 이란, 수단, 리비아, 소말리아, 예멘 중 한 국가를 방문한 적이 있다면 무비자 입국이 불가능하며 반드시 비자를 받아 입국하도록 미국 이민법이 개정되었습니다.

 

※ 2017.4.16. LA공항으로 입국하려던 대한민국 국민인 A씨는 사업차 2011년 이후 이란을 방문한 적이 있으며, 여행사를 통해 ESTA 확인만 받고 입국하려다 입국심사 과정에서 과거 이란 방문사실이 밝혀져 입국이 거부된 바 있음

 

따라서, 2011.3.1. 이후 상기 7개 국가를 방문한 사실이 있다면, 반드시 미국 방문 비자(B-1: 비지니스 / B-2: 관광 등)을 발급 받아 입국하여야 하며, ESTA 확인을 받았다 하더라도 입국이 가능한 것은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4. 비자 면제 프로그램(VWP)으로 입국하면 얼마나 오래 체류할 수 있나요, 그리고 승인 받은 ESTA는 언제까지 유효한가요?

 

A. 비자 면제 프로그램으로 입국 시 최대 90일 간(3개월이 아님)체류할 수 있으며 ESTA는 2년 간 유효합니다. 유효기간 내에서는 미국에 복수 방문이 가능합니다

 

 

 

5. 비자면제프로그램(VWP)으로 미국에 90일 체류허가를 받은 후 캐나다(또는 멕시코)를 여행하고 미국에 재입국할 수 있나요?

 

A. 비자 면제 프로그램(VWP)으로 90일간 체류허가를 받아 미국에 입국한 후 캐나다 (또는 멕시코)를 단기간 여행하고 다시 미국에 돌아오는 경우, 90일에서 캐나다(또는 멕시코) 체류 기간을 제외한 잔여기간 동안 미국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.

728x90
반응형

댓글